{"schema":"hottub-news/story/v1","story":"st_v3dqdbn3bh4o7bl7godq","title":"국세청, 호우·홈플 피해기업 10월 부가세 2개월 연장","title_en":"National Tax Service extends VAT for two months for companies affected by heavy rain and Homeplus","outlets":5,"brief":null,"page":"https://hottub.news/stories/tax-burden-for-flood-and-homeplus-damage-vat-deferred-for-two-months-v3dqdbn3bh","count":5,"items":[{"id":"n_wfoqtnrtlp7cplp63zsa","seq":1805391,"kind":"article","title":"홈플러스 사태 피해업체 … 부가세 납부 2개월 연장","title_en":"Homeplus crisis affected companies... VAT payment extended by 2 months","url":"https://www.mk.co.kr/news/economy/12168582","summary":"국세청이 올여름 호우 피해 지역 사업자와 홈플러스 입점·납품·협력업체 등의 부가가치세 납부기한을 2개월 연장한다고 5일 밝혔다. 부가가치세 과세사업을 하는 법인사업자 62만7000..","published":"2026-10-05T08:22:12Z","seen":"2026-10-05T09:23:09Z","lang":"ko","country":"KR","source":{"id":"kite-mk-co-kr-2679f8","name":"mk.co.kr","domain":"mk.co.kr","outlet":{"wikidata":"Q625035","name":"Maeil Business Newspaper","type":"newspaper","country":"KR","designations":["business newspaper"]}},"via":"kite-mk-co-kr-2679f8","topics":["전체뉴스"],"authors":["author"],"entities":[{"id":"Q5889167","name":"Homeplus","type":"org"}],"story":"st_v3dqdbn3bh4o7bl7godq","category":"economy-business","category_p":0.9100000262260437,"sentiment":"negative","tone":-0.3700000047683716,"political":0.25},{"id":"n_xgidcttj44r7kp366e7q","seq":1760950,"kind":"article","title":"국세청, 호우·홈플 피해기업 10월 부가세 2개월 연장","title_en":"National Tax Service extends VAT for two months for companies affected by heavy rain and Homeplus","url":"https://www.mt.co.kr/economy/2026/10/05/2026100512500459161","summary":"국세청이 올여름 호우 피해지역(안동, 의성, 거제, 통영, 영광) 소재 사업자와 홈플러스 회생절차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홈플러스 입점 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예정신고·예정고지 납부기한을 2개월 직권 연장한다. 국세청은 5일 직권연장 대상 사업자에게 6일부터 모바일 안내문 발송, 홈택스 '신고자료 통합조회'(세정지원 대상여부) 화면을 통해 개별 안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중소기업 등 세정지원대상자가 신고기한 내 조기환급을 신청하는 경우 법정기한(11월 10일) 보다 6일 앞당겨 11월 4일까지 지급할 예정이다. 환급금 조기지급 대상자 선정 기준은 △직전년도 매출액 1500억원 이하 및 3년 이상 계속 사업한 중소기업 △매출액 10억원 이하 영세사업자 △납세자의 날 정부포상·표창 수상자(국세청표창규정 제3조) △혁신·벤처기업, 신산업 분야 중소기업(AI, 바이오, 환경 등) △수출기업 세정지원 대상 사업자 △특별재난지역 사업자…","published":"2026-10-05T04:20:56Z","seen":"2026-10-05T04:44:52Z","lang":"ko","country":"KR","source":{"id":"kite-mt-co-kr-9de042","name":"mt.co.kr","domain":"mt.co.kr","outlet":{"wikidata":"Q12595017","name":"Money Today","type":"newspaper","country":"KR","designations":["media company","newspaper"]}},"via":"kite-mt-co-kr-9de042","topics":["economy"],"authors":["세종=오세중 기자"],"image":"https://thumb.mt.co.kr/21/2026/10/2026100512500459161_1.jpg","story":"st_v3dqdbn3bh4o7bl7godq","category":"economy-business","category_p":0.7099999785423279,"sentiment":"negative","tone":-0.3400000035762787,"political":0.1599999964237213},{"id":"n_2n6atd2wfv6qt4ackmya","seq":1750419,"kind":"article","title":"국세청, 호우·홈플러스 피해기업 부가세 납부 2개월 연장","title_en":"National Tax Service extends VAT payment deadline by two months for companies affected by heavy rain and Homeplus","url":"https://www.etnews.com/20261005000083","summary":"국세청은 올여름 호우 피해지역과 홈플러스 입점·납품·협력 사업자를 대상으로 올해 2기 부가가치세 예정신고·예정고지 납부기한을 12월 28일까지 직권 연장한다고 5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안동시·의성군·거제시·통영시·영광군에 소재한 개인·법인사업자 약 3만6000명과 홈플러스 입점·납품·협력 개인·법인사업자 약 1000명이다. 법인사업자는 중소기업에 한해 지원한다. 이에 따라 법인사업자의 예정신고분 납부기한은 당초 10월 26일에서 12월 28일","published":"2026-10-05T03:00:00Z","seen":"2026-10-05T03:12:54Z","lang":"ko","country":"KR","source":{"id":"kite-etnews-com-fc329c","name":"etnews.com","domain":"rss.etnews.com"},"via":"kite-etnews-com-fc329c","authors":["author"],"entities":[{"id":"Q5889167","name":"Homeplus","type":"org"}],"story":"st_v3dqdbn3bh4o7bl7godq","category":"economy-business","category_p":0.7699999809265137,"sentiment":"negative","tone":-0.4699999988079071,"political":0.25999999046325684},{"id":"n_v3dqdbn3bh4o7bl7godq","seq":1750445,"kind":"article","title":"호우·홈플러스 피해에 세금 부담 던다…부가세 두 달 유예","title_en":"Tax burden for flood and Homeplus damage... VAT deferred for two months","url":"https://www.etoday.co.kr/news/view/2632401","summary":"국세청, 호우 피해지역 3만6000명·홈플러스 관련 1000명 납부기한 직권 연장 법인 신고는 26일까지…중소기업 등 조기환급금 6...","published":"2026-10-05T03:00:00Z","seen":"2026-10-05T03:12:55Z","lang":"ko","country":"KR","source":{"id":"kite-etoday-co-kr-278ce9","name":"etoday.co.kr","domain":"rss.etoday.co.kr"},"via":"kite-etoday-co-kr-278ce9","topics":["정책"],"authors":["세종=노승길","author"],"entities":[{"id":"Q5889167","name":"Homeplus","type":"org"}],"story":"st_v3dqdbn3bh4o7bl7godq","category":"economy-business","category_p":0.550000011920929,"sentiment":"negative","tone":-0.6899999976158142,"political":0.28999999165534973},{"id":"n_mkrprnsslhv6fazrgc2q","seq":1753076,"kind":"article","title":"호우·홈플러스 피해기업, 신청 없이 부가세 납부 12월까지 연장","title_en":"Companies affected by heavy rain and Homeplus damage, VAT payment without application extended until December","url":"https://www.newsis.com/view/NISX20261005_0003814305","summary":"[세종=뉴시스]임하은 기자 = 국세청이 올여름 호우 피해지역 사업자와 홈플러스 입점·납품업체 등의 부가가치세 납부기한을 2개월 연장한다. 중소기업 등 세정지원 대상자에게는 부가세 환급금을 법정기한보다 6일 앞당겨 지급한다. 국세청은 5일 이런 내용을 담은 참고자료를 배포했다. 부가가치세 과세사업을 하는 법인사업자 62만7000개는 오는 26일까지 올해 7월1일부터 9월30일까지의 사업실적을 신고하고 부가세를 납부해야 한다. 홈택스의 미리채움 서비스를 활용해 편리하게 신고가 가능하며, 신고 도움 서비스에서 모든 법인을 대상으로 성실신고 체크리스트, 과거 신고 내용 분석, 세법개정 내용 등을 제공한다. 개인 일반과세자 223만명과 직전 과세기간 공급가액이 1억5000만원 미만인 소규모 법인 19만개는 예정신고 없이 직전 과세기간 납부세액의 절반에 해당하는 예정고지세액만 납부하면 된다. 올해는 10월 초 개천절과 한글날 등 휴일이 집중된 점을 고려해…","published":"2026-10-05T03:00:00Z","seen":"2026-10-05T03:35:29Z","lang":"ko","country":"KR","source":{"id":"kite-newsis-com-f17fa3","name":"newsis.com","domain":"newsis.com","outlet":{"wikidata":"Q12590695","name":"Newsis News Agency","type":"news_agency","country":"KR","designations":["news agency"]}},"via":"kite-newsis-com-f17fa3","authors":["임하은 기자"],"entities":[{"id":"Q5889167","name":"Homeplus","type":"org"}],"story":"st_v3dqdbn3bh4o7bl7godq","category":"economy-business","category_p":0.7599999904632568,"sentiment":"negative","tone":-0.4000000059604645,"political":0.3100000023841858}]}